소식

[책 리뷰] 아주 작은 습관의 힘

스톨폼앗이 2022. 9. 6. 23:07

모든 인간들은 부자가 되고 싶고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고, 행복해 지고 싶어한다. 하지만 그 뜻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'실천'을 못해서 그렇다. 예를 들어 시험 100점에 맞고 싶다. 그럼 방법은 시험기간 동안 8~9시간 공부를 하면 된다. 하지만 사람들은 하지 않는다? 왜 우리는 자의식 속에서 합리화를 하기 때문이다. 이 책을 읽으면 책 제목 그대로 아주 작은 습관들이 본인의 인생을 바꿔주는 습관을 나온다.

 

나는 항상 게을렀고, 본인과의 싸움에서 졌다. 의미없는 날만 하루하루 보냈고, 침대 속 스마트폰과 웃음은 늘 행복을 주게 했다. 적금, 주식, 펀드 등 투자는 하고 있어서 그런가.. 부자가 될꺼라는 이상한 망상만 가득했다. 어느날 자기계발 유튜브를 봤는데 100억 자산가의 내용으로 100억 자산가가 될 수 있는 법, 실행력, 실천 등등 부가적인 설명을 듣고 저들은 아직 일을 하는데 "돈 100만원 투자로 무슨..!"  문득 나는 생각했다. 어떻게 하면 행동을 포기하지 않고 실천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했다. 독서는 남들보다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 이라고 생각한다. 저자가 n년 동안 느낀것을 책 한권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이다. 나의 변화를 위해 '아주 작은 습관의 힘'이라는 책을 찾았고, 바로 읽어 보았다.

 

여기서 나오는 신호, 열망, 반응, 보상으로 4단계가 나오는데, 전해주고 싶은 메세지는  분명하게 만들어라 /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/ 하기 쉽게 만들어라 / 만족스럽게 만들어라의 4가지 법칙이다. 앉아 있던 나는 그 동안 쓰지 않았던 문턱걸이로 턱걸이를 10개만 했다. 그 후 하지 않았다. 팔굽혀펴기도 10개만 했고 그렇게 3일간 했더니 요상한 자만감이 붙혔다. 아무것이 아닌게 습관이 될 수 있고, 거창한 목표보단 하기 쉽게 만들어서 실천을 해보는 것을 꼭 전달하고 싶다. 우리모두 불안과 의심을 버리고 습관으로 부터 나를 바꿔 '인생의 추월차전'으로 향했으면 한다.